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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3,000명 소상공인 구독경제 진입 지원

중기부, ’소상공인 구동경제 추진방안‘ 발표

’구독경제‘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자리잡았지만, 소상공인 진입장벽 높아

밀키드 구독, 가치소비 등 4가지 모델 발굴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구독경제 진입을 지원하기로 했다./이미지=이미지투데이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까지 3,000명의 소상공인 ’구독경제‘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5일 중기부는 4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구독경제는 비대면 가속화 등으로 인해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자리잡았지만, 대부분의 소상공인은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판매 플랫폼이나 물류, 상품 구성 등 기반 구축이 어려워 진입이 더딘 상황이다. 이에 중기부는 소상공인도 구독경제에 손쉽게 참여하고,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춰 지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민간기업과 함께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를 더욱 손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밀키트 구독, 가치소비, 골목상권 선결제, 직접 운영 등 4가지 모델을 발굴했다.

우선 밀키트 구독을 위해서는 밀키트 제조업체 및 민간 쇼핑몰과 협업으로 밀키트 제조부터 판매, 정기배송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가치소비 모델은 지역 특산물 및 소상공인 제품으로 민간몰(MD)이 ’효도상품‘ 또는 ’복지상품‘ 꾸러미를 구성, 구독경제관에서 판매한다.

선결제 모델은 O2O 기업이 오프라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골목상권의 안정적 수익 창출 지원할 예정이다. 직접 운영 모델은 전통시장, 농수산조합 등 소상공인 단체 등을 대상으로 자사몰, 풀필먼트, 운영 지원과 같은 구독경제 필수요소를 지원한다.

또한, 구독상품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민간 온라인몰에 소상공인 전용 구독경제관을 개설하고, 할인쿠폰 등 판촉 비용을 일부 보조하는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구독상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품 자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이번 지원을 통해 많은 소상공인분들이 경기변동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한 소상공인으로 거듭나시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정혜선 기자
doer0125@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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