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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 키오스크 불편 ‘디지털 안내사’가 해결한다

제2기 디지털 안내사 150명 위촉

키오크스가 설치된 전통시장 등에서 도움 받을 수 있어

이미지=이미지투데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실행자인 ‘제2기 디지털 안내사’ 150명이 발대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한다.

6일 서울시는 ‘제2기 디지털 안내사’ 150명을 위촉하는 발대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안내사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약속한 ‘약자 동행 특별시’를 현장에서 가장 먼저 실천한 사업으로, 디지털 안내사들이 기차역, 지하철역, 대형마트 등 어르신들이 주로 찾는 지역의 다중이용시설을 주요 거점으로 순회하면서 무인단말기(키오스크) 활용법과 스마트폰 이용법 등을 안내한다.

제1기 디지털 안내사는 어르신이 많은 174개 지점, 50개 노선을 순회하며 5만3,620명에게 SNS, 기차표 예매, 길찾기 앱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디지털 기기 사용 등을 도왔다. 올해는 키오스크가 전 생활영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집중적으로 도와드리기 위해 키오스크가 설치된 생활현장 100개 지점을 신설하고, 디지털 안내사도 50명을 증원해 총 150명을 투입한다. 디지털 안내사는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한 ‘약자와의 동행’ 대표사업이면서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하는 ‘서울시민 안심일자리’ 우수사례이기도 하다.

발대식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우수한 활동을 한 제1기 디지털 안내사 2명에게 시장표창을 수여하고, 앞으로 디지털 안내사가 서울시를 대표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서울시 디지털 약자를 위해 열심히 일해달라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와 롯데GRS에서도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과 키오스크 교육 등을 협력할 계획으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에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디지털 안내사는 오는 7일부터 본격적으로 현장에 배치되며, 2인 1조로 9시 30분부터 16시 30분까지 서울역, 청량리역 등 기차역, 전통시장, 병원 등 지정된 노선을 순회 활동할 예정이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디지털 안내사분들은 ‘약자와의 동행’ 시정철학에 부응해 시민들 일상 가까이에서 디지털 불편 해결사 역할을 하는 분들로 시민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서울시는 모든 시민이 디지털 강자가 되는 그날까지 디지털 약자 배려 캠페인 확산 및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혜선 기자
doer0125@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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