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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상권 디지털 전환하려면 ‘디지털 맞춤교육’ 가장 필요해”

서울기술연구원, ‘골목상권 디지털 전환 기술 수요 조사’ 발표

서울 골목상권 점포주 291명에게 물어

이미지=이미지투데이


서울 소재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을 위해서는 디지털 맞춤교육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5일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 소재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을 위해 우선순위를 보여주는 연령별, 매출별 기술 수용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신한카드와 공동으로 지난 7월 13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골목상권에 소재한 서울페이 가맹점주 중 291명을 대상으로 서울싱크탱크협의회 과제인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기술 적용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점포주 연령이 40대 이상 △매출 규모가 연 1억원에서 10억원 사이에서 ‘디지털 전환 기술 적용이 매출에 유효한 효과가 있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즉, 30대 점포주(20.7%)보다 40대(30.6%)와 50대(34.3%)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매출 규모는 연 1억원 미만일 때(14.3%)보다 1억원에서 10억원 사이일 때 (17.3%)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또한, 디지털 전환기술로 <마케팅>, <배송>, <결제> 세 가지 부문별로 골목상권 점포주들의 기술 수요 조사를 실시했다. 이중 <마케팅> 분야에서는 ‘이커머스플랫폼(4.10)’을, <배송> 분야에서는 ‘지역 커뮤니티 기반 거래 기술(4.15)’을, <결제>에서는 앱기반 결제 등의 ‘디지털결제 기술 도입(5.55)’에 각각 가장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이때 중요도는 다중응답 우선순위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미지=서울기술연구원


이번 조사에는 신용카드 데이터와 통신유동인구를 이용해 상권의 시기별 매출과 유동인구를 비교 진단해 볼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상권진단 기술’이 활용됐다. 향후 서울기술연구원은 골목상권 소상공인 대상의 로컬 트렌드 분석 활용을 위한 기술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골목상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 방안으로는 ‘소상공인 디지털 맞춤교육 제공(39.1%)’이 가장 높았다. 이어 ‘간편 결제시스템 재정 지원(21.1%)’, ‘개별 점포 스마트 기술 도입 재정 지원(14.2%)’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이번 조사를 기반으로 매출에 유효한 효과를 체감한 사용자군을 파악하고, 부문별로 필요한 기술요소의 우선순위 등을 판단해 골목상권의 디지털기술 도입을 단계적으로 고도화시켜나가는 보급 전략을 세울 예정이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기술 수용성 설문조사는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임성은 서울기술연구원장은 “골목상권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대세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라면서 “상대적으로 영세한 골목상권 점포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혜선 기자
doer0125@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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