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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상권이란 무엇인가?

[라이프점프] 강만수의 '내 손안에 상권' (4)



지난 칼럼에서 소개한 발달상권(기사보기 ☞ 발달상권이란 무엇인가)에 이어 이번엔 전통시장상권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전통시장상권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일정한 지역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상설시장이나 정기시장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전통시장상권은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해 조성되기도 한다. 상품과 용역의 거래가 상호 신뢰에 기초해 전통적 방식으로 이뤄지는 장소인 것이다.

전통시장 영역 설정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 제1호,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제2조,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제82조 등 관계 법령에 따른다. 이어 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이 다음 각 항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인정하는 곳을 말한다.

① 해당 구역 및 건물에 50개 이상의 도매업 ? 소매업 또는 용역업을 영위하는 점포가 밀집한 곳일 것

②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용역제공장소의 범위에 해당하는 점포수가 전체 점포수의 2분의 1 미만일 것

③ 도매업·소매업 또는 용역업을 영위하는 점포에 제공되는 건축물과 편의시설(주차장·화장실 및 물류시설 등을 포함하며, 도로를 제외)이 점유하는 토지면적의 합계가 1,000㎡ 이상인 곳

④ 상가건물 또는 복합형 상가건물 형태의 시장인 경우에는 판매 ? 영업시설과 편의시설을 합한 건축물의 연면적이 1천㎡ 이상인 곳 등이다.

서울시는 우리마을가게 상권 분석서비스의 상가업소 데이터베이스(DB)와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시(공간정보담당관), 한국국토정보공사 상권영역 정보등을 활용해 277개의 전통시장 상권 영역을 설정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서울시에서 지정한 전통시장 리스트도 활용했다.



서울시의 전통시장 상권은 총 4단계에 걸쳐 구축된다.

첫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이다. 각 기관(서울시·중기부·국토정보공사)이 보유한 전통시장 상권 영역과 관련한 수치 지도 데이터를 제공받아 전통시장 카드수수료 인하 가맹점 정보를 기반으로 영역 설계를 준비했다.

두 번째 단계는 자료중첩 및 분석이다. 수집한 자료를 중첩해 가장 적합한 상권영역을 판단한다. 자료를 통해 판단이 어려운 시장의 경우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세 번째 단계는 전통시장을 골목형, 건물형, 상점가형, 지하상가형, 재개발형 등 5가지 유형으로 나눠 특성을 부여한다.

마지막 과정은 자료구축 과정이다. 전통시장 상권영역 점포분포 현황, 조사카드, 수치지도 구축과정을 설정한다.

이렇게 생성된 서울시 전통시장상권영역은 총 227곳이다. 동대문구가 18개로 제일 많고, 서초구가 2개로 제일 적다. 서울시 전통시장상권에 대한 분석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서울상권검색에서 상권영역 POI(Point of Interes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통시장상권 내에서 창업을 준비하기를 원하거나, 기존 영업을 운영 중인 4050 소상공인(자영업 포함)은 필히 서울상권검색에서 전통시장상권 정보를 바탕으로 점포 입지 선정 및 운영에 올바른 의사결정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전통시장 상권영역 POI는 주요 시설물, 역, 공항, 터미널, 호텔 등을 좌표로 전자 수치 지도에 표시하는 데이터다. 보통 목적지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 데이터와 바탕 화면에 표시만 되는 바탕 데이터로 구분.


강만수의 내 손안에 상권 이전 칼럼 보기(↓ 클릭)

(1) 상권분석시스템 고도화로 준비된 창업 유도한다

(2) 골목상권이란 무엇인가?

(3) 발달상권이란 무엇인가?

/강만수 서울신보 상권분석팀장
서민우 기자
ingagh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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