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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츠 최다 시청층이 40대”··· 중장년과 시니어, 디지털 콘텐츠 소비·생산자로 변모

[시니어이슈기자단]

틱톡 라이트 60대 이상 사용자 급증

시니어, 콘텐츠 생산·소비 모두 적극


라이프점프는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시니어 이슈 분석 학회 ‘Senior_Future’와 함께 ‘시니어이슈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니어이슈기자단은 고령화에 따른 사회 변화와 이슈를 짚어보는 기사를 연재합니다. 이번에는 ‘제5회 리워크 컨퍼런스’를 참관한 학회원들이 작성한 참관 기사를 소개합니다.

시니어 이슈 분석 학회에서 강연하고 있는 안정기 작가. 정소현 기자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숏폼을 소비하는 연령대 중 하나가 바로 40대입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유튜브 쇼츠 사용자 중 40대가 23.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시니어이슈학회 특별강연에서 안정기 작가는 시니어층의 숏폼 소비 현황을 이같이 말했다. 미디어와 커머스, 마케팅 분야 전문가인 안 작가는 “현재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8명이 숏폼을 시청하고 있으며, 그중 상당수가 시니어 세대”라고 설명했다.

특히 틱톡의 숏폼 전용 앱인 '틱톡 라이트'는 모바일인덱스 조사 기준으로 올해 450만 명의 사용자를 돌파했으며, 60대 이상 사용자층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앱 설치와 지인 초대 시 제공되는 경제적 혜택이 입소문을 타면서 시니어층 사이에서 자발적인 바이럴 효과가 발생했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안 작가는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미디어 시장의 중심은 지상파 방송이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SBS가 창사 이래 최저 실적이 예상되는 등 미디어 환경이 급변했고, 콘텐츠 플랫폼은 OTT와 숏폼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니어층의 숏폼 소비 패턴도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주로 정치 관련 콘텐츠를 압도적으로 소비하며, 임영웅 등 트로트 가수와 K-pop 관련 콘텐츠도 즐겨 본다. 단순 시청을 넘어 라이브 방송 후원과 채널 멤버십 가입 등 적극적인 참여 문화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시니어층의 활발한 참여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수와진TV’가 있다. 1987년 데뷔한 남성 듀오 수와진의 멤버 안상수, 안상진이 운영하는 이 채널은 7080 음악과 통기타 연주로 시청자들의 향수를 자극한다. 대표곡 라이브 공연부터 버스킹, 일상 브이로그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며, 2022년 대한민국 슈퍼챗 1위, 2023년 5위를 기록하는 등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들도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 받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인 박막례 할머니는 인스타그램 릴스 등을 통해 해외 팬덤을 형성했다. 특히 숏폼 영상에 영문 자막을 달았는데, 이를 본 해외 팬들이 할머니의 지혜에 많은 공감을 보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뉴욕 등지에서 한식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시니어는 더 이상 디지털 소외계층이 아닙니다. 오히려 가장 적극적인 디지털 콘텐츠 소비자이자 생산자로 변모하고 있지요.”

안 작가는 “앞으로 시니어층을 겨냥한 맞춤형 숏폼 콘텐츠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이들의 참여가 새로운 디지털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작가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자신의 삶을 구성하는 세 가지 아이덴티티를 청중과 공유했다. 구글코리아 유튜브와 틱톡 코리아에서 근무한 그는 워커(Worker)로서의 정체성을 통해 생계와 자아실현을, 18년간 꾸준히 이어온 요가 수련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균형을, 그리고 작가 겸 강연가로서 책과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삶을 강조했다.

안 작가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되 직업에만 매몰되지 않고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며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자신감과 열린 자세로 더 넓은 세상을 탐구해 나가길 학회원들에게 당부했다.
정소현 기자
contents@rn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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