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점프는 대학생연합경영컨설팅학회(SoME) 학생들로 구성된 썸데이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썸데이 기자단은 젊은 대학생 시각에서 고령화 사회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소개하는 기사를 연재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 등으로 사회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소상공인 또한 시대 변화에 맞추어 지식을 습득하고 변화를 추구해야 경쟁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27조 3470억 원으로 2022년 대비 8.3% 증가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의 규모는 점점 커지는 추세이기에, 온라인 시장 활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그러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3 디지털 정보 격차 실태조사’를 보면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70%였다. 2022년보다는 0.8%포인트 증가했으나, 정보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농어민, 저소득층, 고령층, 장애인 중 최하위 수치다. 특히, 고령층 중 인터넷에서 정보 생산 및 공유 활동에 참여한 적 있는 비율은 38.9%에 불과했다. 이처럼 디지털화에 익숙지 않은 중장년층 소상공인에게는 디지털 전환, 온라인 마케팅이 생소하기만 하다. 바쁜 가운데 유용한 정보를 찾기도 쉽지 않고, 질 높은 유료 강의를 들을 여력이 없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여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3개를 소개한다.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교육을 통한 경쟁력 향상,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는 정부가 운영하는 무료 온라인 서비스다.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 등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소상공인 마당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총 1100개의 강의 중 원하는 강의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 마케팅, 노무·세무·법, 사업장 운영 등 다양한 과목이 있으며, 업종·사업 주기별로 분류해 강의를 쉽게 찾아볼 수도 있다. 특히 중장년층 소상공인이 어려워하는 온라인 마케팅에 관해서는 △챗GPT △유튜브 마케팅 △인스타그램 △온라인 시장 진출 교육 △라이브 커머스 방법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강의를 골라 듣는 것이 어렵다면 업종과 사업 주기별로 과목별 추천 강의를 모아 둔 60개의 패키지교육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의 무료 온라인 교육을 통해 업장 상황과 관심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전문가의 강의를 들으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 온라인 교육을 1개 이상 수료했다면 2022년 출범한 소상공인 지식 배움터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이라면 매달 전자책 3권과 오디오북 1권, 예비 창업자라면 매월 전자책 1권을 대출 가능하다. 전자도서관에서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부 지원, 마케팅 등의 전자책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와 같은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빌려볼 수 있다.
온라인 교육 과정을 통한 효율적 학습, 소상공인 아카데미
서울시가 운영하는 소상공인 아카데미는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특히 중장년층 소상공인은 어떤 내용이 실제 사업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유익한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소상공인 아카데미 온라인 교육에서는 경영개선, 창업과 같은 120개의 과정 내에서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경영개선 과정을 수강 신청할 경우 상품 평가, 마케팅 사례 및 전략 소개, 고객 분석, 홍보물 제작 등을 차례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선택의 부담 없이 중요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과정 목표, 교육 대상, 수강 후기를 참고해서 과정을 고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아카데미에서는 중장년층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교육 등을 포함해 다양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플레이스부터 쇼핑라이브까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소비자 대다수가 네이버를 통해 가게를 검색하는 만큼 소상공인에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스마트 스토어 등의 플랫폼은 가게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중장년층 소상공인은 방법을 모르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업장을 등록하기만 하고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네이버 쇼핑 라이브, 광고 등의 서비스를 업장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2021년 9월에 개설되어 2023년 7월에 100만 회원을 돌파한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은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로, 온오프라인 사업자가 디지털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플레이스, 쇼핑라이브 등에 관한 설명, 노하우, 질의응답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가 직접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인 만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 현재 업장에서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들을 수도 있다. 서울경제TV에 따르면,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은 279개의 온라인 교육 코스, 온라인 강의 1,608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367만회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한, 네이버는 지난 10년간 58만명 이상이 방문한 ‘네이버 스퀘어’를 통해 오프라인 교육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이채은 기자
- yeji@rni.kr